Strapi란? - React, Strapi v4, MySQL을 이용한 Todolist 만들기

React, Strapi v4, MySQL을 이용한 Todolist 만들기 시리즈 

여는글

자 우리는 Strapi와 MySQL, React를 이용해서 Strapi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어떤가요? Strapi가 사용하기 편했나요?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면 상당히 편했을 겁니다. 그도 그럴게 백엔드 코딩 없이 손 쉽게 백엔드를 만들었으니까요. 그럼 이제 Strapi가 뭔지 알아보도록 하시죠.

CMS란?

왜 Strapi를 알아보자고 하는데 CMS를 알아보느냐, Strapi는 Headless CMS이기 때문이죠, 처음부터 Headless CMS 어쩌고 하면 잘 이해가 안갈테니, CMS부터 설명해 보겠습니다. CMS는 Content Management System(콘텐츠 관리 시스템)의 준 말로, 코딩없이 대시보드를 이용해 유저에게 제공할 컨텐츠를 생성, 수정, 삭제 등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시스템 입니다. 워드프레스나 마젠토, 오픈카트를 CMS라고 합니다. 이 시스템들의 공통점은 위에서 말씀 드렸던 코딩 없이,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것 입니다. 이것이 중요합니다.

Headless CMS란?

Headless Content Management System(헤드리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의 준 말로, Head가 없는 컨텐츠 관리 시스템입니다. 갑자기 Headless가 붙었는데 Headless는 무엇이냐, CMS를 말씀 드렸을 때 코딩 없이 웹 사이트를 만든다고 했는데, 이 말은 프론트엔드, 백엔드 구분 없이 대시보드를 이용해 하나의 웹서비스를 만들수 있는 시스템이라는 말입니다. 여기서 CMS는 Head(Frontend), Body(Backend)로 보는데, 이것에서 Head(Frontend)를 없앤 CMS 라고 해서 Headless CMS 라고 부릅니다. 백엔드를 잘라낸 CMS라면 Bodyless CMS 라고 부르겠죠?

Strapi란?

자 그럼 다시 돌아와서 우리가 지금까지 사용했던 Strapi라는것은 무엇일까요? Strapi는 Headless CMS로서, 빠른 속도로 대시보드를 이용해 백엔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툴 입니다. 이 Strapi는 Node.js 기반의 오픈소스로서 개발자라면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한 시스템입니다.(하지만, 커스터마이징이 엄청나게 용이하진 않다..)

그러면 Wix같은 서비스도 CMS인가요?

정확히 말하면 아닙니다. CMS는 호스팅도 셀프로 가능해야합니다. Wix는 호스팅을 wix를 통해서 해야하기 때문에 CMS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wix같은 서비스는 단순한 웹 서비스로 보는게 일반적입니다.

Strapi가 그럼 최강일까?

Strapi는 최강이 아닙니다, 물론 간단한 서비스 입장에서는 최강일 수 있습니다. 여태까지 우리가 만들어 왔던 Todolist도 데이터베이스 설계부터 데이터 생성, 백엔드 코드 개발 등 최소 1일은 걸립니다. 하지만 우리는 단 1시간만에 이것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Strapi의 장점은 확고 합니다. 하지만, 아까 말했다시피 커스터 마이징이 용이하지 않고, DB를 직접 조작하기가 쉽지 않고, 실제로 개발하는 것 보다 Strapi가 성능면에서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간단히 말해서, 간단한 서비스에서는 꽤 좋은 경험을 가질 수 있지만, 복잡하디 복잡한 서비스에서는 Strapi가 큰 도움을 줄 수 없을것입니다.

결론

Strapi 꽤 좋은 시스템입니다. 코딩 없이 CRUD의 기본 기능을 만들 수 있고, 빠른 개발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단점을 말씀 드렸지만, 단점을 잡아먹을 장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한번 Strapi에 대해서 경험해 보았으니 사용의 여부는 사용자에게 달려 있습니다. 단 서버의 커스터 마이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사용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나중에 마이그레이션 할 떄 큰 고통을 받을 수 있습니다ㅠ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